기사가 사실인가요?어디까지가진실인가요


#1

2018년 5월 24일 블록인프레스
51% 공격 당한 비트코인 골드… 일부 거래소 수백만 달러 피해
FacebookTwitterKakao TalkLINECopy LinkEmailMore

악성 채굴자들이 51% 공격을 이용해 약 38만 개의 비트코인 골드(약 200억 원)를 거래소에서 무단 인출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51% 공격과 이중지불
지난주에 발생한 이 사건의, 공격을 한 피의자는 단기간 동안 특정 블록체인의 연산 능력(Hash rate) 중 51%를 확보했다. 그는 거래소를 대상으로 이중지불 형태의 입금을 하고, 입금이 확인된 이후 모든 비트코인 골드를 매도해 출금을 한 것으로 보인다.

한 블록체인의 51% 이상의 연산 능력을 보유하려면 엄청난 자금이 소요된다. 채굴 경쟁이 높은 비트코인 같은 경우, 51% 이중지불 공격으로 이익을 챙기기는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소규모 알트코인은 채굴 경쟁이 높지 않기 때문에 51% 공격이 충분히 가능하다.

결론적으로 공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금전적 이익이 연산 능력을 확보하는 데 드는 비용보다 높다면, 공격을 시도해볼만한 인센티브가 될 수 있다.

이번 사건의 경우, 큰 금액의 이익을 얻어야 되기 때문에 피의자들은 다수의 코인을 보유한 암호화폐 거래소를 타깃으로 삼은 것으로 보인다.

‘공격 막기 위해 50개 블록 컨펌 기다려라’ 주장하는 비트코인 골드… 현실성 있나?
비트코인 기반의 블록체인 거래는 새로운 블록이 생성될수록 거래의 완결성(Finality)이 높아지는 구조이다.

이 이론의 원리는 연산 능력을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자금이 필요한 것을 전제로 한다. 채굴과 유저 간 거래를 정직하게 처리한다면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꾸준히 블록체인 거래를 위조한다면 해당 블록체인은 신뢰를 잃고 보상으로 받는 코인의 가치도 내려가게 된다.

이번 공격으로 비트코인 골드 개발팀은 거래 완결성 안전의 기준을 약 20개 블록에서 50개 블록으로 상향 조정했다. 그들은 최근 22개의 블록 까지 공격이 성공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기존의 20개 블록은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무작정 많은 블록이 생성될 때까지 기다리라고 주장하는 것은 비현실적인 논리이다.

비트코인 골드의 블록 생성 주기가 10분인 것을 고려한다면, 무려 8시간 이상을 기다려야 해당 블록이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한 거래의 완결성을 확인하는 데 8시간을 기다려야 된다면 과연 누가 그런 블록체인을 이용할지 의문이 남기도 한다.

꾸준히 늘고 있는 채굴 공격
채굴을 악용한 공격 사례가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최근 암호화폐 버지(Verge)는 일부 채굴자들이 5개의 채굴 알고리즘 중 2개를 점령하여 175만 달러 상당의 코인을 채굴했다. 지난 21일, 모나코인(Monacoin) 또한 일종의 채굴 공격에 피해를 입었다.

이렇듯 작업증명(PoW, Proof-of-work) 지지자들이 내세우는 가장 큰 장점으로 ‘네트워크 안전성’이 최근 잇따른 보안 문제들로 인해 의미를 상실하고 있다. 일부는 이런 사건들이 하나의 코인만을 채굴할 수 있는 ASIC 채굴기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2

참고로 같은 한국인 입니다.

약간 이곳 사람들 같은 어투로 말해보죠.

제목을 보았을땐,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진실인지를 말해도
그게 무슨 소리인지 구별을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저 제가 벌어진 사실만을 적었을때, 그게 무슨 파장을 가져올지도 이해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그냥 결과만을 누가 말할때, 특정 한사람이 말하는 결과만을 결론이라고 판단하시는 사람일 가능성이 큽니다.

어떤가요? 화가 납니까?

그럼 증명해 보십시오.

적은 내용의 사실 유무와 진행 사항은 대부분이 이미 밑의 쓰레드에 다 적혀 있습니다.
이제 스스로 판단해 보십니다. 직접 다 읽으신 후에 말입니다.

끝.

ps.

그렇다면? “대부분” 이란 것은 “전부” 는 아니란 뜻인데
둘 사이의 갭에 존재하는 것은 무엇일까? 궁금해 하여야 합니다.

이것에 대한 답도. 스스로 판단하실줄 아는분이라면 이미 생각이 다 있으실 것입니다.

nekotoshi 는 거래소에서 잃어버린 금액이 ~8000 혹은 ~12500 btg
라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cnn기사에서는 훨씬 큰 금액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이 커뮤니티의 수장들이 말해주면 좋을 첫번째의 것입니다.

두번째는 대다수는 이중지불문제가
일반 btg홀더는 피해가 안간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발언하는 것은 위선입니다.

역시 nekotoshi가 말한대로 이것은 btg생태계에 어마한 위협이고
결국 이런 일들이 btg홀더의 미래 자산가치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옵니다.


여기까지 입니다.

밑의 토론을 읽고 원론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이번사건에 대한 사태의 경,중은 결론내리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사태는 깊게 따져보면 장점과 단점을 전부 가진 사태이며
이번 문제를 어떻게 넘기느냐는 매우중요하며

어떻게 넘기는지는 지금 btg팀에 매우 크게 달려있습니다.

즉 그들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그 행동을 투자자들에게 어떤식으로 알려주는지…

이것이 훨씬 더 중요할 것 입니다.


#3

안녕하세요.

*팩트 체크

  1. 국내기사 200억 해킹뉴스관련.
  • 388,200 BTG가 인출되었다고 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이는 실제잔고가 아닌 더블스펜딩공격을 노린 입출력내역입니다. 또한 이 기사의 내용을 볼때 ccn기사를 참고한것으로 보이는데 이마저도 확대해석한것으로 보입니다.
  1. 200억 가량의 거래소가 해킹당했다면?
  • 당연히 우리에게 이 내용이 전파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도 아직 연락받은것이 없습니다.